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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자일이 좋은 경우와 워터폴이 좋은 경우가 다르

애자일과 워터폴, 어떤 개발 방법론을 선택해야 할까애자일은 현대적이고 워터폴은 구식이라는 이분법적 시각이 있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개발 현장에서는 프로젝트 상황에 따라 적합한 방법론이 다릅니다. 각 방식의 특성을 이해하고 프로젝트 조건에 맞춰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워터폴 개발 방법론의 특징과 적용 시점외주 개발에서 워터폴이 필요한 이유외주로 서비스를 만들 때는 작업 범위를 명확하게 정의해야 합니다. 어떤 역량의 개발자가 몇 명 필요하고, 작업 기간이 얼마나 걸릴지 예측할 수 없으면 프로젝트 견적 자체가 나오지 않습니다.워터폴 방식은 계주 경기와 비슷합니다. 기획이 완료되면 디자인 작업이 시작되고, 디자인이 끝나야 개발에 착수합니다. 각 단계가 순차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전체 일정과 비용을 예측할..

자유로움에 오너십이 있다

오너십은 자유로운 업무 환경에서 시작된다오너십이 높은 조직을 만들고 싶다면 자유로운 업무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세세한 지시와 명확한 경계는 오히려 구성원의 책임감을 낮춥니다. 자유로움에 오너십이 있습니다. 시키는 일 이상의 성과를 원한다면 적게 시켜라지시의 양과 성과는 반비례한다시키는 일 이상을 하기 원한다면 아주 조금 시켜야 합니다. 상세한 업무 지시는 구성원을 수동적으로 만듭니다."이대로만 해주세요"라고 요청하면 요청한 범위 내의 결과물만 나옵니다. 반면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라고 물으면 작업자의 최선이 나옵니다. 목표 중심 업무 방식의 효과업무 지시 방식을 바꾸면 성과가 달라집니다. 방법을 지시하는 대신 목표를 제시하세요. "A 방식으로 B를 만드세요" 대신 "C..

시장조사가 좋은 기획서를 만들어줄까

시장조사, 자세히 해야 좋은 기획이 나올까요?"어린이 앱을 기획하는데, 사용자 연령대, 앱 사용도, 선호 기능을 얼마나 깊이 조사해야 할까요?""시장조사를 더 자세히 하면 페르소나도 정교해지고 기획 산출물도 좋아지지 않을까요?"시장조사를 앞두고 이런 고민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시작하기 전에 먼저 질문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시장조사 전에 먼저 정해야 하는 것무엇을 알고 싶은가?시장조사를 하기 전에 이미 아이디어는 있었을 겁니다. 누구에게 무엇을 제공할지에 대한 가설 말입니다. 시장조사는 그 가설이 맞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백지 상태에서 시장조사로 답을 찾으려고 하면 방향을 잃고 헤매게 됩니다. 방향이 없었으므로 헤매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이기도 합니다. 시장조사 적정 규모는?10명 vs 10..

서비스 기획 2025.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