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획으로 세상을 설계합니다. 기술은 사람을 위한 것입니다. 자세히보기

2025/10/27 5

한국 기업 부자는 있어도 리더가 없다

재벌 N세대로 불리며 부를 축적한 기업인이 산업의 방향을 제시하고 시대를 이끄는 리더로 보이지 않습니다. 시대를 이끌고 내일을 개척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입사와 추종의 차이사람들이 어떤 기업에 입사하는 이유를 보면 그 기업의 본질이 드러납니다. 해외 테크 기업에 지원하는 사람들은 창업자의 비전을 이야기합니다. 전기차로 에너지 산업을 바꾸는 일에 참여하고 싶다고, 인공지능으로 정보 접근을 재정의하는 과정에 함께하고 싶다고 말합니다. 리더의 방향성에 공감하고, 그 여정에 동참하려 합니다.한국 기업은 다릅니다. 입사 지원 이유를 물으면 연봉과 복지, 기업 규모를 먼저 이야기합니다. 안정적이고, 대우가 좋고, 이름값이 있어서 지원한다고 합니다. 경영자가 어떤 비전을 갖고 있는지, 회사가 어떤 미래를 그리는지..

기획자의 생각 2025.10.27

노동시장의 네 가지 층위: 당신은 어디에 있습니까

노동시장은 네 개의 층위로 나뉘어 있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단순작업부터 소수만이 도달하는 전문가 영역까지, 각 단계는 서로 다른 임금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세 번째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노동시장의 네 가지 층위첫 번째 층위: 누구나 할 수 있는 일특별한 기술이나 경험 없이도 할 수 있는 단순작업입니다. 물건을 나르고, 정리하고,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들이 여기 속합니다. 진입장벽이 없다는 것은 공급이 많다는 의미이고, 이는 자연스럽게 저임금으로 이어집니다.경제학에서 말하는 완전경쟁시장에 가까운 구조입니다. 수많은 공급자가 거의 동일한 노동력을 제공하고, 수요자는 그중 아무나 선택해도 결과가 비슷합니다. 누구든 대체 가능한 상황에서 개인의 협상력은 약할 수밖에 ..

기획자의 생각 2025.10.27

성장은 물과 흙이 만나 도자기가 되는 과정과 닮았습니다

성장이라는 말을 들으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나무가 자라는 모습이나 아이가 커가는 모습이 그렇습니다. 하지만 성장은 물과 흙이 섞여 도자기가 되어가는 과정과 같습니다. 물과 흙이 만나는 시작점물과 흙이 있습니다. 흙이 조금씩 섞이기 시작하면 물기가 많아 흐물거립니다. 아무것도 할 줄 모르고 ‘대체 커서 무엇이 되려고 하나?’싶은 상태입니다.흙의 비중이 높아지면 점차 찰흙이 됩니다. 보고, 듣고, 느끼는 경험과 배움, 그리고 두뇌의 생물학적 성장, 지적 능력의 성장이 흙입니다.진흙으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능성입니다. 건조와 소성의 시간찰흙으로 형태를 만들고 나면 그늘에서 말려야 합니다. 급하게 햇볕에 말리면 갈라지고 맙니다. 소위 주입식의 방식인데 역량 이상의 뜨거운 몰입식 교육은 ..

기획자의 생각 2025.10.27

서비스 범위가 달라졌습니다

스타트업이 서비스를 기획할 때 "무엇을 만들 것인가"를 명확히 하지 않으면 범위가 두 배, 세 배 이상으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배달의민족 같은 서비스를 만들 때, 온라인 주문 플랫폼을 할 것인지 배달 대행 서비스를 할 것인지에 따라 다른 사업 방향과 규모, 경쟁 구도가 달라집니다. 서비스 범위 설정의 중요성스타트업이 마주하는 질문스타트업과 멘토링을 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는 "우리가 정확히 무엇을 만들어야 하는가"입니다. 아이디어는 명확해 보이는데, 막상 시스템으로 구현하려고 하면 복잡해집니다. 배달의민족 사례로 이해하기배달의민족을 생각해 봅시다. 배민은 "온라인 주문 플랫폼"입니다. 고객과 음식점을 연결하고, 주문을 중개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배달 서비스가 더해지면서 "배달 대..

광고서버는 개인정보를 저장하지 않습니다

광고 서비스를 만들기 원하시는 스타트업 대표님 멘토링 내용 요약입니다.광고서버에 대한 구현은 2004년 꽃배달 서비스, 쇼핑몰 솔루션, 2007년 NPO의 배너 노출, 2010년 오버추어, MBC의 동영상 광고 솔루션을 시작으로 스타트업의 서비스에도 필요 시 적용해오고 있습니다. 광고서버란광고서버의 기본 기능광고서버는 광고주를 관리하고 광고를 노출할 준비를 하는 시스템입니다. 쇼핑몰에서 구매 내역에 광고를 노출시킨다면 어떤 물건을 샀는지 정보를 받아 어떤 광고를 실을지 결정합니다. 광고서버가 하지 않는 것광고서버는 "이 사람이 누구인지, 과거에 무엇을 샀는지"를 직접 판단하지 않습니다. 쇼핑몰 솔루션이 내부에서 조건을 만들어 "이 구매자에게는 사료 광고를 보여주는 것이 좋겠다"라고 결정하면, 광고서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