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베이글뮤지엄이 2,0000억에 매도되었다는 소식과 함께 대표의 스토리가 전해졌습니다. 세상에 변화를 주었고 창업자의 삶도 바뀐 성공 스토리입니다.
성공 앞에서 드러나는 어두운 마음
누군가의 큰 성공에 시기심 가득한 댓글이 많이 달립니다.. "성공했으니 그렇게 이야기할 수 있지", "사실은 별거 아니다", "투자자가 돈이 많아서 산 것뿐"이라는 말들이 쏟아집니다..
관심의 크기가 말하는 것
누군가 작은 가게를 하면서 하는 이야기는 다른 이들의 관심을 받지 못할 것입니다. 누군가의 가게는 다른 이들에게 관심사가 아니니까.
반면 누군가의 큰 성공은 '성공'이라는 갈망에 대한 큰 관심을 불러일으깁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성공 자체가 아니라, 그 성공이 불러일으키는 감정의 크기입니다.
사람들이 반응하는 것은 성공한 개인이 아니라 성공이라는 개념 자체에 대한 것입니다. 그 속에는 자신의 욕망이 투영되어 있습니다.
시기심의 정체
부러우면 지는 것이라는 시기심 가득한 이들을 향한 좋은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심은 과연 무엇인가.
경쟁하고 있던 사이에 반칙으로 성공한 것을 시기하는 것도 아닙니다. 대부분의 경우 그 진짜 마음은 본인의 성공 못함에 대한 자책일 뿐입니다.
시기심은 타인을 향한 감정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자신을 향한 감정입니다. 타인의 성공을 보며 자신과 비교해 타인의 성공이 부당하다는 시기심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우리는 경쟁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누군가의 성공이 나의 성공을 가로채는 것도 아니고 동일한 시험을 치뤄 순위로 성공의 열매를 받는 것도 아닙니다.
성공이라는 거울
성공은 하나의 거울과 같습니다. 그 거울 앞에 선 사람은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어떤 사람은 가능성을 보고, 어떤 사람은 부족함을 봅니다.
같은 성공을 보고도 사람마다 다른 반응을 보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성공 자체에 선악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바라보는 마음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것입니다.
축하와 인정의 가치
누군가의 성공은 대단함이 없더라도 축하해주어야 할 일입니다. 이것은 단순한 예의가 아닙니다.
축하한다는 것은 그 성공이 가진 가치를 인정한다는 뜻입니다. 크고 작음을 떠나 한 사람의 노력과 결실을 인정하는 마음입니다.
역설적으로, 타인의 성공을 축하할 수 있는 마음은 자신의 성공 가능성을 믿는 마음에서 나옵니다. 성공이 제한된 것이라고 여기는 사람은 타인의 성공을 빼앗김으로 느끼지만, 성공이 무한하다고 여기는 사람은 타인의 성공을 격려로 받아들입니다.
성공의 참된 의미
성공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입니다. 한 사람이 무언가를 이루어가는 과정에서 겪는 노력과 변화가 진정한 성공입니다.
모든 성공은 축하받을 만 합니다. 그것이 작은 가게의 소소한 성취든, 큰 기업의 화려한 성공이든 말입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지면 세상이 달라집니다. 타인의 성공은 나의 희망이 되어야 합니다.
'기획자의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비스 기획을 즐기고 있는가? 회사의 도구가 아닌 창조자로 살아가기 (5) | 2025.08.05 |
---|---|
20년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이전하는 이유 - 블로그 플랫폼 변천사와 선택 가이드 (4) | 2025.07.13 |